본문 바로가기

주일 설교

(6/7,오후) 살전 강해(1) 천하를 어지럽게 하는 사람들 / 살전 1:1, 행 17:1~9 / 고한율목사


150607_천하를 어지럽게 하는 사람들(살전 1장1절, 행17장1-9절).pdf

[설교 원문]

살전 강해(1) 천하를 어지럽게 하는 사람들

2015년 6월 7일 / 주일 오후찬양 예배 / 살전 1:1, 행 17:1~9 / 찬송가 : 406장, 323장

오늘부터 오후찬양예배 시간에 데살로니가전서 말씀을 설교하도록 하 겠습니다. 데살로니가전서는 바울이 데살로니가 지역에 있는 교회에 보 낸 편지입니다. 1절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. “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 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 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”고 말씀합니다.

여기에 보면 편지를 쓴 사람이 바울 말고도 실루아노와 디모데가 함 께 기록되어 있습니다. 여기서 실루아노는 사도행전에 나오는 실􏰀와 같은 사람이고, 디모데는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바울의 영적인 아들입 니다. 대부분의 학자들은 바울 혼자서 데살로니가전서를 썼다고 생각합 니다. 그렇지만 바울은 실루아노와 디모데를 함께 말하고 있습니다. 그 래서 마치 함께 편지를 쓴 것처럼 보이도록 하지요.

바울이 이렇게 한 이유가 무엇􏰂까요? 그것은 무엇보다 주님의 􏰂은 홀로 하는 것이 아닌, 동역자들과 함께 하는 것임을 보이고자 한 것입 니다. 참으로 바울은 교회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임에 틀림없습니다. 바울의 영향력은 정말로 엄청났습니다.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기독교에 서 예수님 다음으로 중요한 인물이 바울이􏰀고 말합니다.

하지만 이렇게 위대한 바울이􏰀도, 혼자서 모든 􏰂을 담당한 것이 아 닙니다. 언제나 바울 곁에는 함께 􏰂하는 동역자들이 있었습니다. 그리

-1-

고 바울은 그 동역자들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였습니다. 그 단적인 예 가 이처럼 편지를 쓸 때 동역자들의 이름을 같이 기록한 것입니다. 바 울은 교회 􏰂을 함에 있어서 독불장군이 있을 수 없음을 우리에게 가 르쳐 줍니다. 모두가 힘을 합쳐서 주님의 􏰂을 감당해􏰁 하는 것입니 다.

이것은 우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. 교회 안에는 소위 말하는 스타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. 혼자 빛나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. 그것이 목사이 든, 장로이든, 어떤 누구이든 혼자만 드러나서는 안 됩니다. 교회에는 빛나는 스타도 없고, 그렇다고 아무 쓸데없는 하찮은 사람도 없습니다. 모두가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따􏰀 겸손하게 주님을 섬겨􏰁 하는 것입 니다. 우리 은곡교회는 모든 성도들이 주신 은사를 따􏰀서 서로 협력하 여 주님의 교회를 세워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. 서로를 동역자로 여겨 서, 함께 교회와 성도를 섬기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.

바울은 실루아노􏰀 불리는 실􏰀와 디모데와 함께 데살로니가 지역에 들어가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개척하였습니다. 그 구체적인 이􏰁기가 오늘 함께 􏰃은 사도행전 17:1~9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. 1절 말씀을 보겠습니다. “그들이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로 다녀가 데살로니가에 이 르니 거기 유대인의 회당이 있는지라” 원래 바울과 그 􏰂행은 빌립보 에서 복음을 전한 후에,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􏰀는 지역을 거쳐 이제 데살로니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.

그런데 바울과 그 􏰂행이 아무 도시나 들어가서 복음을 전한 것이 아 니었습니다. 바울이 복음을 전한 지역은 로마가 다스리던 곳이었습니

-2-

다. 그런데 로마하면 가장 유명한 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? 모든 길은 어디로 통한다고 했습니까? 바로 로마입니다. 로마제국에서 가장 유명 한 것이 바로 길이었습니다. 로마제국이 건설한 도로 중에 특히 유명한 것이 via Egnatia것이 있었습니다. via가 길이􏰀는 뜻이니까 에그나티 아 길이란 뜻입니다. 이 길은 􏰂종의 고속도로와 같습니다. 로마에서부 터 동쪽으로 􏰄 870Km 이르는 큰 길이었습니다. 이 길 주변에는 큰 도시들이 있었습니다.

바울이 바로 이 길을 따􏰀서 복음을 전하였던 것입니다. 그래서 빌립 보, 암비볼리, 아볼로니아, 그리고 이제 데살로니가에 이르게 된 것입 니다. 여러분, 우리가 전도를 할 때나 선교를 할 때 기도하는 􏰂도 필 요하지만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. 바울은 성령님이 이 끄시는 대로 순종하며 복음을 전하였습니다. 하지만 특별한 명령이 없 을 때는 가장 효율적이고, 효과적인 방법을 계획하고 실천하였던 것입 니다.

이런 점에서 우리가 교회 􏰂을 할 때 무조건 기도만 하면 다 된다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. 물론 기도하는 􏰂이 제􏰂 중요합니다. 하지만 기 도하는 􏰂과 함께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지혜와 명철을 가지고 􏰂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 또한 필요한 것입니다. 바울이 하나님이 주신 지 혜를 가지고 로마 제국의 가장 중요한 길을 따􏰀 가면서 복음을 전했 다는 사실을 우리는 기억해􏰁 합니다. 그러므로 우리 또한 무엇보다 먼 저 기도하고, 그 가운데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하여 주님의 􏰂을 감 당할 수 있어􏰁 할 것입니다.

-3-

데살로니가 지역에 들어간 바울과 그 􏰂행이 제􏰂 먼저 찾은 곳은 어 디였습니까? 1절 하반절에 보니까 유대인의 회당이􏰀고 말씀합니다. 그리고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서 무엇을 합니까? 2절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. “바울이 자기의 관례대로 그들에게로 들어가서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지고 강론하며”

이것은 바울이 어떻게 선교사역을 하였는지를 잘 보여줍니다. 바울은 데살로니가뿐만 아니􏰀, 어느 도시이든 제􏰂 먼저 유대인들이 모인 곳, 즉 회당을 찾았습니다. 회당은 유대인들이 함께 모여서 안식􏰂에 예배 를 드리는 곳으로, 어느 도시이든 유대인 남자 10명 이상이 있으면 만 들게 되어 있었습니다. 다시 말하면 회당이 있다는 것은 그 도시에 유 대인 남자가 10명 이상 있다는 뜻입니다.

바울은 언제나 먼저 유대인의 회당에 찾아가서 거기서 안식􏰂에 예수 님을 전하였습니다. 이처럼 바울이 유대인의 회당을 먼저 찾은 것은 하 나님의 구원 역사 속에 유대인들이 특별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했기 때 문입니다. 로마서 1:16절에 보시면 “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 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 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”􏰀고 말씀합니다.

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는데, 먼 저는 유대인에게요 􏰀고 말씀합니다. 이 말씀은 유대인이 다른 사람들 보다 월등하다는 뜻이 아니􏰀, 하나님의 구원역사 속에서 특별한 위치 에 있다는 뜻입니다.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특별 히 유대인들, 즉 이스􏰀엘을 선택하여 사용하셨다는 것입니다. 무엇보

-4-

다 예수님께서 유대인으로 태어났다는 것이 그 분명한 증거입니다.

그래서 바울은 어느 도시에 가든 먼저는 유대인들에게 복음을 전하였 습니다. 그 후에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던 것입니다. 이것이 바울 이 선교를 모습이었습니다. 바울은 데살로니가 도시에 있는 유대인 회 당에 들어가서 세 안식􏰂에 성경을 가지고 설교를 하였습니다. 여기서 말하는 성경은 아직 신􏰄성경이 쓰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구􏰄성경만을 뜻합니다.

그런데 바울은 구􏰄성경을 가지고 무엇을 설교하였습니까? 3절을 보 시기 바랍니다. “뜻을 풀어 그리스도가 해를 받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 시 살아나야 할 것을 증언하고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전하는 이 예수 가 곧 그리스도라 하니” 바울이 구􏰄성경을 가지고 무엇을 설교하였습 니까?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에 대해서 전하였습니다. 여 러분, 우리가 구􏰄성경을 반드시 􏰃어􏰁 할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겠습 니까?

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신􏰄성경은 많이 􏰃는데, 구􏰄성경은 잘 􏰃지 않 습니다. 그 분량도 많고, 잘 이해하기 어려운 율법의 내용도 많이 나오 다 보니 􏰃기가 쉽지 않습니다. 뿐만 아니􏰀, 구􏰄성경을 잘 􏰃지 않는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거기에 예수님이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. 예수 님이 가장 중요한 내용인데, 구􏰄성경에는 그 내용이 전혀 나오지 않으 니 􏰃지 않는 것입니다.

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. 구􏰄성경은 분명히 예수님에 대해

-5-

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 지금 바울은 구􏰄성경을 통하여 유대인들에 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까? 이것은 바울뿐만 아닙니다. 예수님 자신도 그렇게 하셨습니다. 누가복음 24:27 절에 보면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구􏰄성경을 가지고 자신에 관해서 설 명해 주셨습니다. “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 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” 여기서 말하는 모 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, 모든 성경은 바로 구􏰄성경을 말씀합니다.

예수님은 구􏰄성경을 가지고 그의 제자들에게 자신에 관하여 설명하 셨던 것입니다. 그러므로 우리는 구􏰄성경에 예수님이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. 오히려 구􏰄성경은 예수님을 분명히 증거하고 있습니다. 다만 앞으로 오실 예수님에 대한 􏰄속이기 때문에 우리가 좀 더 주의해 가면서 􏰃는 것이 필요합니다. 하지만 우리가 구􏰄성경을 잘 이해하면 예수님에 대한 아주 풍성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.

그러므로 우리는 구􏰄성경을 멀리해서는 안 됩니다. 오히려 신􏰄성경 과 함께 부지런히 􏰃어􏰁 합니다. 그럴 때 우리는 예수님에 대해서, 하 나님의 구원에 대해서 풍성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. 구􏰄성경을 부지런 하게 􏰃음으로 예수님을 더욱 더 풍성히 알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.

이처럼 바울은 세 안식􏰂에 구􏰄성경을 통하여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, 즉 복음을 전하였습니다. 이 때 바울을 통해 복음을 들은 사람들은 어 떤 반응을 보였습니까? 4절에 보면 “그 중의 어떤 사람 곧 경건한 헬 라인의 큰 무리와 적지 않은 귀부인도 권함을 받고 바울과 실라를 따

-6-

르나”고 말씀합니다. 바울의 복음을 듣고 그것을 믿은 사람들이 있었는 데, 그들은 경건한 헬􏰀인 큰 무리와 많은 귀부인들이었습니다. 유대인 의 회당에는 유대인들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. 혈통적으로는 유대 인들이 아니지만, 유대인인의 하나님을 믿기로 하고 개종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. 이들을 “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”이􏰀고 불렀습니다. 여 기서 말하는 경건한 헬􏰀인들이 바로 “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”이었 습니다.

그런데 정작 유대인의 회당에 있던 유대인들은 바울이 전한 복음을 제대로 듣지 않았습니다. 제대로 듣지 않을 뿐만 아니􏰀, 복음을 전하 는 바울과 그 􏰂행을 적대시했습니다. 5절을 보시기 바랍니다. “그러나 유대인들은 시기하여 저자의 어떤 불량한 사람들을 데리고 떼를 지어 성을 소동하게 하여 야손의 집에 침입하여 그들을 백성에게 끌어내려 고 찾았으나” 유대인들은 바울을 시기하였습니다. 아마도 많은 헬􏰀 사 람들이 바울의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영접한 것을 보면서 시기심을 가 졌던 것 같습니다. 그래서 불량배를 동원하여 바울과 그 􏰂행, 그리고 예수님을 믿게 된 사람들을 괴롭혔던 것입니다.

유대인들은 바울에게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게 된 􏰁손이􏰀는 사람 과 또 어떤 형제들을 체포하여 그 도시의 지도자들인 읍장들 앞으로 끌고 갔습니다. 쉽게 말해서 고발을 한 것입니다. 그런데 유대인들이 고발한 내용이 중요합니다. 6~7절을 함께 􏰃겠습니다. “발견하지 못하 매 야손과 몇 형제들을 끌고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천하 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매 야손이 그들을 맞아 들 였도다 이 사람들이 다 가이사의 명을 거역하여 말하되 다른 임금 곧

-7-

예수라 하는 이가 있다 하더이다 하니”

먼저 유대인들이 복음을 전한 바울과 그 􏰂행을 뭐􏰀고 부르고 있는 지를 보시기 바랍니다. 바로 “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”이􏰀고 부르고 있습니다. 여러분, 이 말은 참 의미가 있습니다. 왜냐하면 이것 은 유대인을 비롯한 세상 사람들이 초대교회 성도들을 어떻게 보았는 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.

초대교회 성도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습니까? “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사람들”이었습니다. 물론 유대인들은 아주 부정적인 말로 한 것입니다.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, 혼란시키는 사람이􏰀는 것이죠. 하지만 어찌되 었던 분명한 사실은 초대교회 성도들이 세상에 대해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것입니다. 이것은 놀􏰀운 􏰂입니다. 왜냐하면 바울이 데살 로니가에서 복음을 전할 때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지 불과 30년 도 채 안 되었을 때였기 때문입니다.

다시 말하면 당시에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아주 소수에 불과했습니다. 하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초대교회 성도들은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사람들로 불렸던 것입니다. 사람들 가운데 엄청난 영향력을 가졌던 것 입니다. 그런데 이처럼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 입니까? 바로 그들의 변화된 삶 때문이었습니다.

복음을 듣고, 영접한 사람들은 그 삶이 완전히 변하였습니다. 하나님 의 말씀이 그 삶 가운데 역사하여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. 이것을 본 주변 사람들이 거기에 충격을 받았습니다. 그래서 비록 예수

-8-

님을 믿는 사람들은 매우 적었지만, 그들의 영향력은 엄청났던 것입니 다. 그래서 유대인들은 초대교회 성도들을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사람 들이􏰀고 불렀던 것입니다.

그런데 이처럼 그들의 삶이 완전히 변화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 가 무엇􏰂까요? 그것은 유대인들이 7절에 말하는 대로, 예수 믿는 사 람들은 다른 임금 곧 예수를 믿기 때문입니다. 다시 말하면 예수 믿는 사람들은 그 인생의 주인이 변하는 것입니다. 당시 로마사람들은 그들 의 주님이 로마 황제인 가이사􏰀고 고백했습니다. 하지만 예수님을 영 접한 사람들은 가이사가 아닌 오직 예수님만이 자신들의 주인이􏰀고 말하였습니다.

그리고 그들은 말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. 그들은 정말 예수님을 그들 의 임금으로 모셨습니다. 그 증거가 무엇입니까?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 에 온전히 순종한 삶을 살았다는 것입니다. 자신의 인생의 임금으로, 주인으로 예수님을 모시고, 예수님의 말씀대로 그들은 살았습니다.

이전에는 우상숭배하고, 거짓말하고, 남의 것을 빼앗고 살았던 사람들 이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고는 정직하고, 바르며, 남을 돕는 삶을 살 게 된 것입니다. 당시에 성적으로 타􏰅한 사람들이 참 많았는데, 예수 를 믿고 나서는 영적으로, 육적으로 순결한 삶을 살았습니다. 당시 노 예는 사람이 아닌 물건처럼 취급되었는데, 그 노예가 교회에 들어오면 사람 대접을 받을 뿐만 아니􏰀, 형제와 자매로 여겨졌습니다. 세상은 남자와 여자, 주인과 종, 어른과 어린 아이로 나누어서 차별하였는데, 교회 안에서는 모두가 주님 안에서 하나가 되었습니다.

-9-

이러한 모습을 보고 세상 사람들이 충격을 받은 것입니다. 비록 초대 교회 성도들은 그 수가 매우 적었을지􏰀도,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신 그 들의 변화된 삶을 말미암아 이 세상에 큰 충격을 주는 그런 사람들이 될 수 있었습니다.

이런 초대교회 성도들의 모습은 오늘 우리와 비교할 때 어떻습니까? 우리는 어떤 의미로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사람들이􏰀고 불리고 있습 니까?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정말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신 변화된 삶 때문에 그렇게 불립니까? 아니면 세상 사람들보다 못한 이기적이고, 추 악한 모습 때문에 그렇게 불리는 것입니까?

우리는 초대교회 성도들이 예수님을 자신들의 임금으로 모시고, 완전 히 변화된 삶을 살았던 사실에 도전을 받아􏰁 합니다. 그들에게는 금과 은이 없었습니다. 그들에게는 근사한 예배당도 없었고, 많은 성도들도 없었습니다. 하지만 그들에게는 그들의 임금, 예수 그리스도가 있었습 니다. 그들은 자신들의 임금 예수님을 믿을 뿐만 아니􏰀, 예수님의 말 씀에 철저하게 순종하였습니다. 그럴 때 그들은 비록 그 수가 적은 사 람들이었지만, 세상을 어지럽게 하는 사람들,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.

우리 모두가 초대교회 성도들처럼 예수님을 우리 인생의 주인으로 모 심으로 세상 사람들과 전혀 다른 변화된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. 우리는 분명 세상 사람들과 다른 임금을 섬기는 사람들입니 다. 이 사실을 기억하고, 이번 한 주도 오직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, 우리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.

- 10 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