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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일 설교

5/17(주일,오후) / “중보자 예수 그리스도” / 디모데전서 2:4~6 / 고한율목사

5/17(주일,오후) / “중보자 예수 그리스도” / 디모데전서 2:4~6 / 고한율목사
  • 지난시간에는,,
    • 전적인 부패, 전적인 무능에 대해서 알아보았고, 이것을 “시체”에 비유하였습니다. 
    • 하나님을 떠난 죄인의 영적인 상태는 “시체”와 같은 것입니다.
  • 여러분은 크리스마스 트리를 하십니까?
    • 그러나, 이 트리는 죽은 나무인 것입니다.
    • 아무리 화려하게 보여도 죽은 것입니다.
  • 우리 인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생명입니다.
    • 그러므로 신자인 우리가 새 생명을 얻은 자이기 때문에 얼마나 귀한 자인지 모릅니다.
    • 전적으로 부패하였고, 전적으로 무능합니다.
    • 율법이라는 선물을 받았습니다.
    • 간단히 말하면, 율법은 하나님의 뜻입니다.
    • 율법은 하나님앞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알게 해 줍니다.
    • 이 율법을 통하여 죄를 깨닫게 해 줍니다.
    • 이처럼 죄를 깨닫게 하는 율법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.
  • 자기가 심각한 질병에 걸렸는지도 모르면서 치료를 받을수 없습니다.
    • 따라서, 자신이 어디가 아픈지를 아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.
    • 그래서, 우리가 율법을 통해서 죄가운데서 우리가 아프다,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.
  • 그러나, 율법을 구원의 수단으로 착각/오해 해서는 안됩니다.
    • 복음서에 보면, 바리새인들이 그러한 경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.
    • 율법에 나온 모든 계명을 하나도 빠짐없이 다 지키면 구원을 받습니다.
    • 그러나, 우리가 전적으로 부패되어 있고, 전적으로 무능하기 때문에, 율법을 지키기는 커녕 그것을 어기게 되는 것입니다.
  • 비유 : 어떤 사람이 낭떠러지에서 발을 헛디뎌서 떨어지게 됩니다.
    • 표지판에 보니깐 발을 조심하시요. 낭떠러지가 있다는 표지판이 있습니다.
    • 마치 죄인들에게는 율법이 이 표시판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.
  • 뿐만 아니라, 보통 사람들은 “선행과 봉사, 구제활동”을 많이 쌓게 되면, 구원받을수 있지 않을까를 착각하게 됩니다.
    • 그러나, 성경은 선한일로 구원받는다고 말씀하고 있지 않습니다.
    • 하나님의 기준에서는 우리가 어떤 선한일을 하더라도 구원을 줄수 있는 기준이 되지 못합니다.
  • 에베소서 2장 3절
    • 전에는 우리도 다 그 가운데서 우리 육체의 욕심을 따라 지내며 육체와 마음의 원하는 것을 하여 다른 이들과 같이 본질상 진노의 자녀이었더니
    • —> 하나님은 의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.
  • 시편 7편 11절
    • 하나님은 의로우신 재판장이심이여 매일 분노하시는 하나님이시로다 
    • —> 우리의 죄를 묻어두는 분이 아니시라는 것입니다.
    • 하나님은 분명 사랑의 하나님이시며, 동시에 분명 “공의의 하나님”이십니다.
    •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결코 모른척하지 않으십니다.
  • 하나님이 사랑의 하나님이시라면,
    • 고작 100년 남짓 지은 죄를 인하여서, 영원토록 고통을 받게 하는것인가?
    • —> 우리는 성경 말씀을 통해서만이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가를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.
  • 창세기 19장에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 사건이 나오게 됩니다.
    • 소돔과 고모라에 유황과 불을 비같이 내리셨다고 하고 있습니다.
    • 그 죄악이 심히 무겁기 때문에, 이렇게 심판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.
    • ->왜냐하면,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.
  • 마태복음 5:29절
    • 만일 네 오른 눈이 너로 실족하게 하거든 빼어 내버리라 네 백체 중 하나가 없어지고 온 몸이 지옥에 던져지지 않는 것이 유익하며 
  • 마가복은 9장 43절
    • 만일 네 손이 너를 범죄하게 하거든 찍어버리라 장애인으로 영생에 들어가는 것이 두 손을 가지고 지옥 곧 꺼지지 않는 불에 들어가는 것보다 나으니라 
  • 이처럼 하나님이 심판의 하나님이시고, 죄악을 절대 용납하지 않으시는 “의로우신 하나님”이시라는 것입니다.
    • 문제는 아담이후에 모든 인생들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지옥에 갈수 밖에 없는 운명이라는 것입니다.
    • 그렇다면, 어떻게 하면, 인간이 구원을 받을수 있을까요?
    • 우리 죄인들이 할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 현실이라는 것입니다.
  • 모든 인생이 막막한 상황가운데에 죄가운데에 놓여 있을때에,
    •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로 했다는 말씀을 하십니다.
    • —> 우리에게 구원자를 보내주신 것으로 우리를 구원하시게 됩니다.
  • 구원자” == “중보자”를 보내주셨음을 말합니다.
    • 5절 : 하나님은 한 분이시요 또 하나님과 사람 사이에 중보자도 한 분이시니 곧 사람이신 그리스도 예수라
    • “중보자”는 말 그대로, 가운데에서 돕는 분이라는 뜻입니다.
    • 이런 중보자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?
    • 이 세상에 하나님과 가장 친한 존재가 바로 죄 때문에 에덴동산에서 추방당했다는 것입니다.
    • 중보자는 죄의 강에 서서 하나님과 인간을 다시 붙일려고 하는 것입니다.
    • 하나님과 우리 사이를 분리시켜 놓은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.
    • 중보자가 우리 인간의 죄를 대신 짊어 지는 것입니다.
  • 이 중보자가 우리의 죄를 짊어 지려면 어떤 조건?
    • 첫째로) 중보자는 참 인간이어야 합니다.
      • 인간의 죄를 어떤 것으로 용서해 줄수 있습니까? 다른 것으로는 안되면, 인간으로만 용서받을수 있는 것입니다.
      • 구약의 제사에 바쳐지는 짐승의 피는 완전한 것이 아니었습니다.
    • 둘째로) 참 하나님이어야 합니다.
      • 단순히 인간이어서는 안됩니다. 
      • 만일 어떤 사람이 죄가 없다 한들, 그 사람이 자신의 죄만 해결할수 있다는 것입니다.
      • 따라서 중보자는 인간 그 이상의 존재, 즉 하나님이어야 합니다.
    • 따라서, 인류 역사상 참 인간이면서, 참 하나님이신 분은 예수님이어야 하는 것입니다. 
    • 왜 예수님이 인간이 되어야 합니까?
      • "그가 모든 사람을 위하여 자기를 대속물로 주셨으니 기약이 이르러 주신 증거니라"
    •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짊어지신 사건이 바로 “십자가 사건”입니다.
      • 우리 중에 어느누구도 우리에게 중보자를 달라고 말할수 없는 것입니다.
      •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서 인간이 되시고, 우리 대신에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것입니다.
      •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.
      • 예수님의 은혜를 너무 당연하게 여기면 안됩니다.
      • 우리가 사도신경으로 고백하지만, 단순한 내용이 아닙니다.
      • 그런 우리는 어떤 존재입니까?
      • 죄인이요, 괴수인 것입니다.
    • 로마서 5장 8절
      • 우리가 아직 죄인 되었을 때에 그리스도께서 우리를 위하여 죽으심으로 하나님께서 우리에 대한 자기의 사랑을 확증하셨느니라
    •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?
      • 그렇다면, 우리는 어떻게 해야 겠습니까?
      • 우리가 잘못하게 되면, 중보자 이신 예수님께 나아가 회개해야 하는 것입니다.
      • 그럴때에 다시금 우리를 하나님의 보좌앞에 인도하여 주시는 것입니다.
      • 우리는 넘어질때, 중보자이신 예수님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.
    • 왜 기도의 끝에 마무리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것일까요?
      • 예수님이 우리의 중보자이기 때문입니다.
      • 중보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다는 것입니다.

디모데전서 2:4~6
4.하나님은 모든 사람이 구원을 받으며 진리를 아는 데에 이르기를 원하시느니라
5.하나님은 한 분이시요 또 하나님과 사람 사이에 중보자도 한 분이시니 곧 사람이신 그리스도 예수라
6. 그가 모든 사람을 위하여 자기를 대속물로 주셨으니 기약이 이르러 주신 증거니라